샴페인의 역사와 유래

샴페인은 어떤 와인보다도 더욱 고급스럽고 특별한 와인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샴페인은 어디서부터 시작되었을까요? 이번 기사에서는 샴페인의 역사와 유래에 대해 다루어 보겠습니다.

샴페인이란?

샴페인은 프랑스의 샴페인 지방에서 생산되는 고급발효와인입니다. ‘샴페인’이라는 이름은 해당 지방에서 비롯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샴페인의 생산에는 특정 지역, 품종, 생산방법, 후처리 등의 규제가 있습니다.

샴페인의 역사

샴페인 생산의 역사는 고대 로마 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로마의 석유학자 카플리니움은 샴페인의 성질과 생산방법을 서술했습니다. 그리고 중세 시대에는 샴페인 지방에서 민간인들이 자신들의 생산물을 팔기 시작하였고 왕실에서도 샴페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과거 샴페인 생산에 있어 가장 큰 문제는 2차 발효를 일으키는 것이었습니다. 17세기에는 샴페인에 거품이 생기는 것을 원치 않아하는 소비자들에게서 샴페인 생산 방법을 개선하는 요구가 시작되었습니다. 그 결과, 도네 페리머(Dom Perignon)라는 명마가 샴페인 생산 방법을 개선하였고 이를 통해 샴페인 제조가 혁신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샴페인의 생산 및 특성

샴페인은 샴페인 지방 내 특정 지역에서만 생산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샴페인 지방 내에는 크게 4개의 재배지역이 있습니다. 올롱, 카리니언 데 쇼즈, 에브네, 오트비에르뉴 피노 누아. 이곳에서 특정 품종인 Pinot Noir, Pinot Meunier, Chardonnay를 이용하여 와인을 생산합니다.

샴페인은 1차 발효와 2차 발효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1차 발효는 와인 생산과 같이 벌이지만, 2차 발효는 병 안에 담고 설탕, 효모, 와인을 함께 넣어 발효를 유도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2차 발효 과정을 통해 탄산을 생성하여 샴페인의 거품을 만듭니다.

또한, 샴페인은 부드러움, 포근한 맛, 바삭한 거품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샴페인은 일반 와인처럼 생산 후 즉시 섭취하기보다는 최소 15개월 이상 선술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샴페인의 문화적 가치

샴페인은 오랜 세월 동안 인류 역사와 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특히 왕실에서 샴페인을 오랜 세월 동안 즐겼고, 니콜라 스카르코지의 “모나코 부인”과 같은 영화에서도 인기를 끌었습니다. 또한, 샴페인은 결혼식, 크리스마스, 연말 파티 등의 특별한 날에 많이 마시는 와인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샴페인은 모든 것이 다 합쳐져서, 와인의 최상위 자리에 있는 와인입니다. 샴페인은 그 자체로도 특별한 시간과 기념일을 함께 나눌 때 자생적으로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이러한 특별성과 문화적 가치로 인해 샴페인은 고급 와인의 대표주자로서 인류 역사에 깊은 흔적을 남겨왔습니다.

결론

샴페인은 인류 역사와 문화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고급 와인입니다. 왕실, 영화, 특별한 날의 기념 등 많은 문화적 의미와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샴페인은 맛, 거품, 품질 등 모든 것이 다 합쳐져서 와인의 최상위에 위치한 것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샴페인은 와인의 최상위에 있는 것으로 인정받아 왔지만, 그만큼 생산 및 유통 시스템도 복잡하고 비싸다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샴페인을 한번쯤 마셔보는 것도 어느 시점에서는 꼭 시도해 볼 만한 가치가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Leave a Comment